로고

전화걸기 토글 검색 토글 상단로그인 토글 네비게이션
이미지명

내과

이미지명

위 내시경

위암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전체 암환자의 ¼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만 해마다 6만 명 이상의 위암 환자가 새로 발생되고 있으며, 가족 중에 위암 환자를 가지신 분 혹은 위에 암의 전구질환으로 간주되는 병변을 가진 환자의 경우는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위내시경이란, 구강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고 식도/위/십이지장의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검사를 위해 푸른색의 색소를 뿌리기도 하고, 현미경으로 관찰할 조직 검사도 하고 있습니다.

+ 위 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대상

  1. 속이 쓰리거나 음식 섭취 후 상복부에 불쾌감이 있거나, 소화불량, 식도에 이물감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2. 이전에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으로 치료 후 재검사가 필요합니다.
  3. 위 절제 수술 후에는 주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 위 내시경 검사 방법

  1. 검사 전날 저녁 식사는 오후 7시 이전으로 합니다.(이후 금식)
  2. 위의 가스제거를 위한 약 복용 후 긴장 이완을 위해 근육 이완제를 맞습니다.
  3. 내시경을 식도에 쉽게 삽입시키기 위해 목의 안쪽을 마취합니다.
  4. 침을 삼키듯 내시경을 자연스럽게 삼키며, 내시경이 목을 통과한 이후에는 천천히 복식호흡을 합니다.

대장 내시경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대장 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대장 검사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최근 위암과 자궁암 감소에 비해 대장직장암은 발생 빈도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로 대장 내시경의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이란, 호스 모양의 기구를 항문으로 삽입하여 장관 내부의 의심되는 병변이나 이상 유무를 내시경을 통해 간편하게 육안으로 관찰함으로써 정확한 진단 정보를 얻음은 물론 나아가 치료에까지 이용되는 가장 간단한 진단 방법입니다. 용종이 있는 경우 내시경을 통해 절제도 가능하며, 동시에 조직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 대장 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대상

  1. 잔변감으로 화장실에 자주 간다.
  2. 만성 설사 점액 변 또는 혈액이 혼합되어 나온다.
  3. 변이 가늘어지고 배변 습관의 변화가 생겼다.
  4. 최근 배변의 횟수 변화가 있으며 원인 불명의 빈혈이 있다.
  5. 아랫배가 아프거나 수시로 당긴다.
  6. 용종 제거의 병력을 가졌다.
  7. 가족 중에 용종 제거하신 분이 많이 있다.

 

+ 대장 내시경 검사 방법

  1. 침대 위에 왼쪽으로 누워 양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깁니다. 먼저 항문에 국소마취제와 윤활제를 바른 다음 항문을 진찰하게 됩니다.
  2. 항문을 통해 내시경을 넣고 공기로 장을 부풀리면서 내시경을 맹장까지 삽입합니다.
  3. 검사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나 대부분 30분이면 검사가 끝납니다.

당뇨

+ 정의

우리 몸이 움직일 때 필요한 에너지인 포도당이 체내 호르몬인 인슐린에 의해 세포로 이동되어 에너지로 이용되는데, 당뇨는 이 포도당을 운반하는 인슐린 분비가 안 되거나 기능에 이상이 생겨 포도당이 세포 내에서 에너지로 활용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과다하게 남아 여러 가지 증상을 나타내게 되는 병입니다. 소아성 당뇨라고도 불리는 제1형은 주로 유아기나 청·장년기에 발병 되기 쉬우며 전체 당뇨의 10% 미만을 차지하며, 90% 이상 성인 당뇨환자는 제2형이며 주로 성인기에 발병하는데, 임신 중 처음으로 당뇨병이 발견되어 진단된 경우를 임신성 당뇨라고 합니다.

+ 원인

인슐린 생산을 못하는 경우와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발생되며, 유전, 췌장 및 내분비 기능의 이상, 감염 등에 의해 인슐린 생산을 못하는 경우와 인슐린 생산에는 별 이상이 없으나, 인슐린 기능이 떨어지면서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이 비효율적일 때 발생됩니다.

+ 증상

주 증상은 다음, 다뇨, 다식입니다. 다음은 갈증이 생기며, 물을 많이 마시게 되는 것이며, 다뇨는 소변을 자주 보며 양도 많이 지고 냄새도 나는 것입니다. 다식은 먹어도 계속 배가 고프며, 특히 단 것이 많이 먹고 싶어지는 것입니다.

+ 진단 방법

공복 혈당이 2회 이상 126mg/dl 이상 또는 75g 포도당 섭취 2시간 후 혈당이 200mg/dl 이상일 때 그리고 전형적인 증상 있으면서 혈당이 200mg/dl 이상일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 치료 방법

당뇨의 치료는 대부분 약물 치료와 운동요법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인데, 약물 치료는 인슐린 주사, 경구 약물 복용 등이 있습니다.

+ 예방법

  • 일주일에 3번 30분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과 표준체중 유지 및 야식이나 간식 섭취를 줄입니다.
  • 금연, 금주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 정의

심장이 몸에 산소와 영양소 공급을 위해 수축, 이완을 반복하면서 혈액을 인체 모든 곳에 보내는데 심장이 수축하여 혈액을 혈관으로 내보낼 때 받는 가장 높은 압력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하며, 심장이 수축 끝에 이완 되면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받는 가장 낮은 압력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보통 정상 혈압은 수축기 120 mmHg, 이완기 80 mmHg이며, 수축기혈압이 140 mmHg 이상, 이완기 혈압이 90 mmHg 이상인 경우에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 원인

유전적인 원인과 환경적인 요인 그리고 인종, 성별 등의 복합적으로 고혈압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음주, 흡연, 염분 과다 섭취, 비만, 스트레스, 활동 부족 등이 있습니다.

+ 증상

대부분 고혈압 환자는 심각한 합병증이 나타나기 전에는 특별한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으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두통입니다. 특히 아침에 심할 수 있는데 대개 뒷머리에서 시작하여 수 시간 후 사라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기타 증상으로는 쉽게 느끼는 피로감이나 현기증, 심장이 빨리 뛰는 느낌 등이 있습니다.

+ 진단 방법

혈압은 수시로 변하므로 최소한 두 번 이상 측정하여 140/90 mmHg를 넘으면 고혈압으로 판단합니다. 24시간 활동혈압을 측정한 후 평균치를 내서 고혈압으로 진단하는 방법도 많이 사용됩니다.

+ 치료 방법

고혈압 치료 방법은 약물치료, 식이요법, 운동요법인데, 약물요법은 혈압을 떨어뜨리는 강압제를 주로 사용합니다. 혈압 강압제 복용으로 혈압이 떨어졌다고 중단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하오니 꼭 병원의 진단을 받고 약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식이요법은 저염/저콜레스테롤 식이가 기본이 되며,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운동요법은 규칙적인 운동으로 혈관의 탄력성과 심근 강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예방법

  • 비만할 경우 보통 체중 5kg을 줄이면 수축기 혈압을 약 10mmHg 낮출 수 있습니다.
  • 되도록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개인적인 대처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